본문 바로가기

디지털이야기

티스토리에 구글애널리틱스 추적ID 적용 하기

구글 애널리틱스는 블로그에 대한 다양한 통계, 예를 들어 접속자 수, 지역, 접속 기기 등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네이버 애널리틱스와 함께 가장 많이 쓰는 서비스 입니다.


예전에는 애널리틱스의 추적코드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티스토리 스킨에 직접 관련 코드를 삽입해야 했었는데 2015년 부터 플러그인 형태로 만들어 각각의 ID만 입력하면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고,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에서 플러그인에 가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찾으면 아래와 같은 추적 ID를 넣게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코드를 찾는 것은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닌데, 처음 구글 애널리틱스에 가입 하고 나서 막상 추적 코드를 찾으려고 하면 정확히 어떤 것이 티스토리에서 원하는 추적 코드 인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티스토리 플러그인 기준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 찾는 방법을 소개 시켜 드리려고 하는데요. 아래 내용만 잘 따라 오시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우선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하여 가입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 할 수가 있는데, 사이트 이름, 주소등을 입력한 후에 추적ID를 발급 받는 첫번째 단계를 진행 합니다.



사이트 가입 후에 사이트 관리/설정에 가면 속성에서 추적정보 → 추적코드에 가면 추적ID를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추적 ID는 UA- 로 시작하며 첫번째 사진과 같이 추적 ID를 티스토리 플러그인에 복사하여 저장을 하면 적용이 완료 됩니다.



애널리틱스를 잘만 활용 하면 본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에 어떤 방문자들이 접속을 하고 어떤 콘텐츠에 많이 방문 하는지 자세히 알 수가 있어 블로그 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활을 하는데요.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편하게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